하인츠 딜레마는 발달심리학자 L.Kohlberg(1983)가
인간 도덕성의 발달단계를 제시하면서 만든 가설적인 딜레마입니다.
한 부인이 희귀한 암으로 죽어가 약사를 찾습니다.
약사는 그 약을 만드는 데 200달러를 들였지만 판매가는 2000달러다.
남편인 하인츠 씨는 아무리 열심히 돈을 긁어모아도 1000달러밖에 얻지 못하자
약사에게 50% 세일을 요청했지만 거절당하자, 나중에 갚는다고 말까지 했지만 약사는 이를 거부한다.
결국 하인츠 씨는 정말 슬프게도 약을 훔치게 되었다. 이런 얘깁니다.
저도 해볼건데요, 일단 한번 상황을 생각해 볼게요, 생각해 보면 희귀 암 치료제는 그 약사만이 만들 수 있는 것인데,
이렇게 엄청나게 이윤을 챙기는 이유는 희귀 암이기 때문에 환자가 적어 약사도 돈을 벌려면 이 방법밖에 없던 것입니다.
하지만 방금같이 생각하기에는 오류가 있습니다. 그는 이미 약사라 그 치료제가 그의 주 돈벌이 수단이 아니기 때문에 인정을 베풀 기회가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그 인정은 베풀어지지 않았고요,
하인츠 씨는 약값도 구하지 못하는 사회적 약자입니다. 엄청나게 매달리고 매달렸지만 결국 차가운 냉대뿐이었고,
결국 아내를 구하기 위해 행동에 나서게 됩니다. 하지만 그의 동기는 아내를 구하기 위해서였음으로
제 입장은 하인츠 씨의 절도는 그에게는 합리적인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처벌과 복종, 권위에 대한 두려움과 처벌의 회피에 해당됩니다.
콜버그는 이 결정이 주로 어린이들이 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질 수 있음을 깨닫고 인정하는 단계입니다.
이 정도면 약간이나마 똑똑한 어린이 정도가 되겠군요.
주위 사람들의 시선에서 좋은 사람이 되고 싶어 주위의 시선을 신경 쓰는 수준이군요,콜버그는 이런 청소년들이 주로 3단계의 답을 내놓는다고 했습니다.
이 답변은 법에 치중되어 있는 답변입니다. 그리고 하인츠의 견해를 인정합니다.
준법정신과 질서라는 큰 관점에서의, 견해가 넓어진 관점입니다.
콜버그는 성인들이 주로 이런 답을 내놓는다고 했습니다.
이 답변은 법에 의문을 가지고 법을 고치는 관점을 가집니다. 부당한 법에 대해 저항하는 관점이죠,
이는 드물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법의 중요성은 알지만 이에 융통성을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콜버그의 마지막 6단계는 사실상 관찰된 바가 극히 드물며
일부 선각자나 철학자들에게서나 발견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사실상 현실적으로 삶을 살아가면 볼 수 없는, 환상의 동물 같은 절대선이죠,
이 단계의 도덕성은 어떤 행위의 잘잘못을 가리기 위해 올바른 행위를
"모든 사람에게 가치가 있는, 스스로 선택한 양심의 윤리적 원리"로 정의합니다.
자 이렇게 도덕적 발달 단계를 알아보았는데요, 역시 비판도 빠질 순 없겠죠,
혹시 낮은 단계가 나왔어도 괜찮습니다. 이건 그저 이론 중 하나일 뿐이고 여러 한계점과 비판이 있으니까요,
자 그럼 하인츠 딜레마의 도덕절 발달 단계의 비판을 알아봅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단계가 1~4단계까지는 맞다고 하고 있지만,
5,6단계의 설명이 부적절하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페미니스트 캐럴 길리건(Carol Gilligan; 1936년 ~ ) (뉴욕 대학교 교수였었습니다.)
은 이 이론이 남성들과의 면접만으로 구성되었으며,
여성들의 도덕성을 명확히 보여줄 수 없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더불어, 이 문제로 인해 콜버그가 여성들이 매우 중시하는 가치인
"배려 윤리"(ethics of care)"에 대해 부당하게 평가 절하했다고 주장하였기도 했습니다.
이 주장은 24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배려 윤리가
도덕발달단계가 높을수록 배려 윤리도 더 잘 함양하는 경향이 있었다고 반박되었습니다.
한편 하인츠 딜레마를 해석하는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는 학자도 있었다고 합니다.
어느 한쪽의 도덕성이 열등하다거나 틀렸다고 말할 수 있는 게 아니라는,
그들이 의존하는 도덕적 판단의 기반이 다르기 때문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많은 학자들이 콜버그의 이론이 도덕을 지나치게 "정의"의 관점에 입각해서 설명한다는 비판을 제기하고 있기도 하고, 또한 도덕적인 추론과 실제 도덕적인 행동 사이에도 괴리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었기도 했습니다. 도덕은 단순한 인지적 발달로서만 달성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얘기라는 겁니다.
이 사건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 많군요, 좋습니다.
이에 대한 평가는 우리 스스로가 한번 생각해 보고, 각자의 입장을 내보도록 합시다.
그럼 오늘 주제는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뭔가 끝맺음이 안 나는군요, 하지만 원래 이런 주제인걸 어쩌겠습니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밑은 제가 생각해 본 도덕입니다.
저는 이 콜버그의 모든 도덕적 단계를 필요(necessary)에 따른 도덕이라고 규명하겠습니다.
그리고 인간은 콜버그의 도덕적 단계, 5단계를 사람이 겪은 사건에 따라
순차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학습합니다. 물론 1단계는 육아에 꼭 필요하기 때문에 2~5단계가 되겠군요,
그리고 이 5단계까지 도달했을 때, 점차 인간의 도덕적 단계는 6단계에 접어들며
바뀐다고 생각합니다. '절대선'이라는 가치는 인간으로서 도달 불가능이기 때문에
사람은 이 1부터 6단계의 도덕적 단계를 필요에 따라 나누어 행동합니다.
그렇기에 어떤 사람에 대해 어떤 도덕적 단계로 접근했느냐에 따라
사람의 평가나 인식이 바뀌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약사라면 4단계로 판단하고 행동하거나
자신이 하인츠 씨라면 3단계로 행동하고,
좋아하는 이에게 결점을 보이기 싫어 6단계로 행동하는 것이죠,
결론은 사람은 도덕적 단계를 조절하며 살기 때문에 이러한 단계의 분석에는 의미가 없다.
라고 생각합니다. 사실상 단계가 아닌 선택적으로 도덕적 단계라고 말하는 관점을
얻는 것이라고 보면 쉽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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